양식을 띄고, 그러한 양식 속에서 이야기를 엮어나가게 해주는 해설자적 요소를 둔다. 이와 같은 구조는 브레히트가 주장하였던 서사극의 이화 효과와 연관 지어져 이야기 될 수 있다. 우리가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채만식의 희곡 <제향날>에서도 이러한 서사극적 요소가 사용되는데, <제향날>의 서
양식화는 사실의 모방에 머물지 않고 그것을 유형화와 재창조 하는 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며, 더 나아가 우주적 존재를 형식과 상징으로써 제시하고 드러낸다.
1938년에서 1944년간의 브레히트의 작품 활동에는 중국의 모티브 및 주제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는 ‘중국의 네 번째 벽’(
Ⅲ. 에이젠슈타인에게 영향을 끼친 전기 사상들
3-1. 마이어홀드의 영향
마이어홀드는 기존의 전통적인 연극미학과 의미체계에 도전한 혁명아로 평가되고 있으며, 마침내는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비난함으로써 숙청당하게 된다.
3-1-1. 마이어홀드의 그로테스크 양식
마이어홀드는 그로테스크
프리드리히 뒤렌마트의 <노부인의 방문>은 유럽의 작은 가상 도시 ‘귈렌’시에 옛 고향을 떠나서 지금은 대부호가 된 여자 ‘클레어 자하나시안’이 돌아와 자신과 한때 사랑했던 남자 ‘일’을 누군가 살해하면 10억을 주겠다는 제안을 하고 결국 귈렌 시민들은 일을 살해하고 자하나시안으로부터 10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연극
1) 배경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표현주의 운동이 독일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1875년에서 1895년경에 출생한 젊은 작가들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Expression?osmus(표현주의)라는 용어는 1901년 회화에서 사용되었다. 프랑스의 화가 쥘리앙 오귀스트 에르베가 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