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종교적 개혁의 움직임은 이미 루터 이전부터 있었다. 1508년 르페브르 데타플은 원전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논문을 썼고, 불어 성서를 간행하기까지 했다. 이러한 개혁의 움직임은 1518년 기욤 브리소네의 온건한 인문주의적 개혁(성직자들을 교구에 머물게 하기, 신도들에게 성서 읽어주기
브리소가 중도파와 손을 잡고 1792년 3월 내각을 조직하고 오스트리아와 전쟁을 결심하였다. 왜냐면 브리소는 오스트리아와의 전쟁이 국내에 비선서 성직자 처벌과 귀족집단의 세력 제압, 국내경제의 불안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전쟁에서 준비가 되지 않은 프랑스는 패
브리소가 주도했다. 다른 세력은 민중과의 연대를 통해 진정한 ‘구체제 모순’을 극복하자고 주장했다. 이들이 자코뱅이었고, 로베스피에르가 이끌고 있었다.
당시 지롱드은 ‘자유’라는 모토에 더 집작했고, 자코뱅은 ‘평등’이라는 모토에 더 집착했다. 자코뱅은 공포정치를 시행하면서 지롱드
Ⅰ. 서 론
세계 각국은 정치적인 변혁기를 거쳐 새로운 정권이 탄생되고 있다. 아프면서 커 나가는 과정을 겪는 과정에서 정치계의 혼돈을 거쳐 새로운 당과 새로운 정부가 탄생하고 있다. 코민테른은 <민족 및 식민지문제에 관한 결의>(1920)에 따라 소수 지식인집단에 지나지 않은 중국공산당에게 중
서론
프랑스 혁명의 보편성이라고 할 수 있는 근대정신은 1789년 8월 26일의‘인간과 시민의 권리선언’에 잘 요약되어 있다. 인권선언은 혁명의 정신을 이념적으로 잘 요약하고 있는 동시에 근대적인 사상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근대정신을 ‘프랑스’의 특수성이라는 관점에서 살펴 볼 때, 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