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대 산문과 문학유파는 복고를 주장하는 큰 흐름과 이에 반발하는 조류로 대별할 수 있으나 정반합의 관점에서 보면 세 개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대표적인 문학유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정(正)의 단계란 그 자신 속에 실은 암암리에 모순을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모순을 알아
문학의 사상기초」, 중국어문학 제15집, 1988, p.121).
3. 문장론
문장에 대해 그는 “근본을 세우고 난 후에 문장이 생긴다.” “문장이란 도의 그릇이다.” 이러한 고문, 성리학의 기본입장을 지지했다. 그는 독서는 근본을 탐구하고 도의 연원을 찾는 길잡이라는 입장을 고수했
문학이 바로 국문학인 것이다.
여기에서는 국문학의 구체적인 공부에 들어가기에 앞서 이러한 국문학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연구되었는지를 찾아보고 여러 가지 국문학의 연구방법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국문학 연구 방법(國文學硏究方法)이란 일정한 원리와 일관된 수단을 갖추어 국문학을 학
<국순전>
임춘(林椿)
자 기지(耆之) 호 하서(河西)
예천 임씨(醴泉林氏)의 시조강좌칠현(江左七賢)중 한 사람
유고집 『서하선생집(西河先生集)』
사신(史臣)은 이르노라.
「국씨(麴氏)는 대대로 농가(農家)에 근본을 두었건만, 성(聖)이 너그러운 덕과 해맑은 재질로써 임금의 심복이 되어 국정을
역사가는 이렇게 적고 있다.
"··· 술동이 앞에서 담론하면서도 간쟁하지 않아 왕실을 어지럽히고 멸망하는 데 이르게 하였다. 그리하여 마침내 온 천하 사람들의 웃음거리가 되었으니 거원〔巨源 : 산도의 자〕의 말이 족히 믿을 만하다." 조면희, 앞의 책, p.59.
이상에서 보면 <국순전>은 미천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