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이 말은 노동자들을 뭉치게 하는 힘이다. 우리는 아직도 곳곳에서 종종 파업의 농성을 듣고 한다. 현재 우리 노동자들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는 노동자들을 모두 비정규직으로 내모는 것이다. 비정규직 투쟁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되곤 하는 정규직과의 연대가 얼
영화와 소설 모두 안협집이 왜 그렇게 성을 매개로 삶을 이어가게 되었는지에 대한 원인이 드러나 있다. 소설에서는 십오륙 세 적, 참외 한 개에 원두막 속에서 총각녀석들에게 정조를 빌린 것이 시작이 되었다고 제시되어 있다. 이에 반해 영화에서는 어린 시절 집이 가난하고 먹을 것이 없어 주린 배
주인공 ‘나’는 월남전에 참전했었다. ‘나’는 월남전에서 7명이나 죽였다고 자랑 아닌 자랑을 한다. 그래서 그 공으로 무공훈장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훈장이 나에게 취직자리를 약속해 주는 것은 아니었다.’ 는 구절이 있다. 월남전은 프랑스 식민지였다 분단된 베트남에서 일어났던 전쟁이다.
문학론의 기본적인 요건으로 범주화한다. 그러나 민족문학론의 문학적 실천 방법과 민족, 민중의 개념이 명확하게 드러나 있지 않아서 그에 대한 논의가 이어진다.
먼저, 민족문학의 실천적 방법으로서의 리얼리즘론은 이 시기의 시와 소설의 문학적 성과를 통해 그 특징이 구체화 된다. 산업화 시대
노동가족의 생계비',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등을 발표하였다. 1978년 '클라인씨의 병',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에필로그'를 발표하고, 이로써 같은해 연작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완성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공통) 다음 작품 중 한 권-조세희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