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화(캐릭터화)하여 학생들에게 다가가는 문학교육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우리 문학의 미래는 문자와 지면으로만 펼쳐질 수 없음을 인식하고 뜻있는 선각자들은 우리 문학의 개념의 폭을 넓혀 왔다. 우선 세계의 비교문학연구가들이 우선 비교문학의 영역 속에 모든 영상예술을 매체문학으로 끌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이란 단순히 여성이 쓴 글이라는 정의를 넘어서서, 여성에 의하여 쓰여 지고 여성의 삶과 인식에 적확한 표현과 진단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여성적인 사람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문학이다. 정영자, 「한국 현대 여성문학사의 흐름과 그 특성」여성문학연구 창간호, 1999
여성 자신의 시
연구방법론을 대입한 주몽 신화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음에도, 계속되는 주몽 신화 연구에 힘이 실리는 것은 고구려에 대한 우리네의 긍지에서 비롯된 것이라고도 하겠다.
주몽 신화는 『광개토대왕릉비문』에 주요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던 것을 볼 때 일반 백성들까지 널리 알고 있었던 것 같다. 더
연구는 국어과 교육에 과학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국어과 교육학은 그 성과들을 익히는 데에서 나아가 교수실험적인 연구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국어과 교육에서의 교육 내용과 교재 구성론, 교육 방법론에 시사하는 언어학, 국어학, 문학연구 또한 기초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