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불 속에 넣어둔 채 조랑조랑 아이들만 데리고 피난하였는데, 다시 돌아와 보니 이불과 3만 원은 없어지고 김동인 혼자 냉돌방에서 싸늘히 식어 있더라는 것이다. 우리 근대문단에서 가장 부유한 집안의 자제로 손꼽혔고 <창조>를 직접 발간함으로써 근대문학의 화려한 개척자로 칭송받았으며, 그런
문학운동
․ 낭만주의, 사실주의, 상징주의 등이 도입
1872년 1월 22일 출생
본명은, 로쿠야(録弥).
오자키 고요의 밑으로 입문
「참외밭(瓜畑)」을 처음으로 발표,
다음해부터 가타이라고 칭함
모파상의 영향을 강하게 받음
1899년에 결혼
1907년,「이불」을 발표, 이 작품
다야마가타이, 앞의 책, pp. 20-21.
이처럼 당시 여학생들의 모습은 보는 남성들로 하여금 가정, 그리고 당시 식민지 조선의 현실로 부터 도피할 매력적인 심상이 되었다. “그들이 나스는 곳은 화창한 봄빗이 떠돌고 잇”고 “아무리 우중충한 집 속에 거쳐한다 하드라도” 여학생들이 있는 곳에는
비교할 때 한국 근대 문학은 사소설의 양상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일본문학의 경우 사소설은 서구의 자연주의 사조를 수입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명치(明治)에서 대정(大正)에 이르는 시기에 형성되었다고 보고 있다. 1907년 다야마가타이(田山花袋)가 {신소설(新小說)}에 발표한 이불(蒲團)이 효
문학사학위를 받고, 하버드대학원에서 역사와 경제학 등을 공부했으며, 워싱턴의 국회도서관에 다니면서 북유럽 문학을 자유롭게 연구했다. 또한 사회주의자인 가네코 기이치(金子喜一)와 교우를 통해서 크로포트킨의 무정부주의도 접했다. 특히 휘트먼·입센·톨스토이에게 깊은 영향을 받았다.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