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생명수이야기의 공통적 요소
시간과 공간의 배경을 초월하여 다음 5가지 이야기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모티브는 생명을 구하기 위한 물을 찾아 떠나는 여행이다. 여기서 주인공들은 하나같이 왕자나 공주로서 고귀한 신분이며 부모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생명수를 찾아 험난한 여정을 하
비교해 어느 하나를 선택하기는 힘들다. 그래서 중학교 2학년 국어교과서에 수록되기도 하여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중서부지역 서울본을 기준으로 줄거리를 구성했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바리공주』의 세세한 내용이 아니라 전체적인 줄거리와 그 안에 담긴 의미이다. 이본들이 고유명사와
비교 및 분석을 해봄으로써, 북한사람들이 받는 교육에 대해서 알아보고, 북한사람들이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와의 동질성 및 이질성을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북한과 우리가 하나가 되기 위한 과제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해
비교하면, 견우는 황소자리를 직녀는 처녀자리를 가리킨다.
까막까치들이 만든 오작교는 처녀자리 바로 아래에 있는 까마귀자리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까마귀자리는 긴 뱀자리의 아래 부분 위에 놓여 있고, 뱀자리 저 건너편에 황소자리가 있다. 즉 견우직녀 이야기에 등장하는 은하는 처녀자리와
Ⅴ. 신데렐라 이야기
1. 신화이론가들의 입장
전세계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신데렐라 이야기에 대하여 나카자와 신이치는 신데렐라는 샤먼이며 이야기 속에는 샤머니즘에 대한 메시지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프로이드는 이것이 엘렉트라 콤플렉스에 대한 이야기라고 해석하였으며 융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