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 그림이 아니라 새로운 평범한 과학이 끊임없이 경쟁하는 다양한 패러다임의 축에 혁명적으로 나타나는 과정이다.
본론에서 사회과학의 세 가지 주요 패러다임인 실증주의, 해석, 그리고 비판적 사회과학은 세 가지 패러다임을 살펴보고 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것들을 비교할 것이다.
Ⅰ. 개요
이야기는 전통적으로 도덕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였다. 도덕 교육의 소재로서 도덕적 인물의 모범적 일화가 사용되었고, 이것을 전달하는 방법으로서 교사의 구연 방법 역시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학생들은 이러한 이야기에 직접적으로 접촉함으로써 인격적 성장을 이룩할 수 있
Ⅰ. 서사의 구조
책 속에 담겨 있는 정보는 넓은 의미에서 모두 서사(narrative)이다. 차이는 좀더 문학적인 서사와 직설적인 서사로 분류된다. 즉 비문학적인 서사는 실제 저자가 책을 통하여 실제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보다 직접적인 의사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문학적인 서사는 본문 속
2). 선형적 내러티브의 구조
(1) 질서
보통 도입부는 질서정연한 분위기 속에서 중요한 스토리 사건들과 인물의 성격들을 명백히 해주는 플롯을 가진다. 또한 관객들이 볼 수 있는 가능한 원인과 결과들의 특정한 범주를 세워줌으로써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어 이창동 감독의 <초록 물고기> 초반
서론-이미지와 이야기
영화에서의 이미지가 재현성에서 벗어나는 순간 이미지는 단순한 사유의 재현적 모방이라는 지위에서 벗어나서 존재론적 독자성을 가지게 된다.
이미지에 관한 논의가 지향하는 점은 영화를 언어학에 기초를 둔 기호학적 접근에 대한 공격이다.(해석적 도식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