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견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서히 교만한 태도로 변하였고, 조선측도 예분의식(禮分意識)이 강해져 조엄(趙 )과 같이 조선국왕이 일본의 신하인 도쿠가와 장군과 대등례를 나누는 것에 대한 비판의식이 일어나게 되었다.
1811년 신미통신사를 역지통신이라 일컫는데 왜 1811년에 거행되었으며 또 그것
병자호란 농성기간 중 김상헌과 최명길의 양면적 역사인식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김상헌은 청나라와 타협을 거부하는 '척화(斥和)'를 주장하였다. 반면에 최명길은 명분을 굽혀서라도 국가를 보존하는 '주화(主和)'를 선택하였다. '척화'와 '주화'로 상반된 양인의 입장은 영화‘남한산성’에서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차례-
I. 들어가며
II. 만횡청류의 의미와 등장배경
III. ‘만횡청류’의 내용과 형식
ⅰ. 만횡청류의 내용상 특징
ⅱ. 만횡청류의 형식상 특징
Ⅳ. 만횡청류의 문학사적 의의
Ⅴ. 「만횡청류」의 교육적 의의와 교육 실태
1. 교육적 의의
2. 교육 실태
Ⅵ. 「만횡
Ⅱ. 조선의 무뢰배들
우선 조선시대에 칼을 쓰던 사람들이라고 한다면야 장수로 대표되는 무인(武人)들이나 별운검(別雲劍) 별운검 : 『조선왕조실록』에 보면 이들에 대해서 나와 있는데, 「세조실록」에 보면 세조 2년 6월 2일 기록에 “대개 어전(御殿)에서는 2품 이상인 무반(武班) 2명이 큰 칼을
2. 가체의 제작과 유통
가체는 어떻게 제작되며 유통되었을까? 우선 그 제작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단 가체의 재료는 사람의 머리카락이었다. 공자님 말씀이 법처럼 떠받들어졌던 나라 조선에서 감히 부모님이 주신 머리카락을 자른다는 것은 쉽게 생각할 수 없는 일이었을 것이다. 조선 중·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