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성(悲劇性) 규명(糾明), 다른 작품과의 대비 연구 등 다각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인물 분석에 관한 연구물도 몇 편 있었다. 그런데 사람들은 대체로 조선시대(朝鮮時代) 여성(女性)들이 유순(柔順)하고 소극적이며 능동적이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으며, 모든 여성(女性)들이 다 그런 것같이 생
① 역사적 배경
미쓰야 협정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은 독립운동은 일제의 만주사변(1931)과 괴뢰 정권인 만주국의 수립(1932) 이후 만주 일대를 일제가 장악함으로써 큰 위협에 빠지게 되었다. 만주사변은 1931년에 일본이 만주 지역을 차지할 요량으로, 선양 북쪽 류타오거우에서 스스로 철도 폭파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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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러한 『금강』을 비극성에 초점을 맞추어 먼저 구조적 성격이 어떻게 비극성을 드러내는지 알아보고 역사적 인물과 허구적 인물이 어떻게 비극성을 발현하고 있는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극을 넘어서는 희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Ⅱ-1.『금강』의 구조적 성격과 비극성
✔바이에른주 아우크스부르크 출생. 뮌헨대학 의학부 재학 중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위생병으로 소집되어 육군병원에서 근무하였다. 반전적이며 비사회적 경향을 보이면서, 제대군인의 혁명 체험의 좌절을 묘사한 《밤의 북소리 Trommeln in der Nacht》(1922)로 클라이스트상(賞)을 수상하였다. 희
‘문화’는 사회의 거울
‘문화란 그 사회를 비추는 거울’이다.
개방된 사회에서는 개방적인 문화가 나오고, 폐쇄적인 사회에서는 폐쇄적인 문화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개방적인 국가 가운데 대표 할 수 있는 미국은 사회주의 체제의 북한보다는 개방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