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
I. 소비자정보의 특성
1) 정보의 비대칭성
소비자는 기업 또는 공급자에 비해 정보의 양적 그리고 질적 측면에서 불리한 입장에 처해 있다. 특정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는 공급자 또는 제조자들이 가진 정보에 비해 정확성, 신속성, 그리고 충분한 양의 측면
집합행동의 게임(collective-action game)
1. 집합행동(collective action)의 문제와 집합행동의 게임
집합행동의 문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사회철학자들이나 경제학자들에 의해서 인식되어 왔었다. 즉 영국의 철학자인 홉스(Thomas Hobbes)는 1651년에 출간한 그의 “리바이어턴”(Leviathan)에서 '만인에 대한 만
1. 경기장
(1) 경기장 표면
- 대회 규정에 따라서 천연잔디 또는 인조잔디 위에서 경기할 수 있다.
(2) 넓이
- 경기장은 반드시 직사각형이어야 한다.
- 터치 라인의 길이는 골 라인의 길이보다 길어야 한다.
- 길이: 최소 90m(100야드), 최대 120m(130야드)
- 너비(폭): 최소 45m(50야드), 최대 90m(100야드)
경기자(player) : 게임 상황 하에서 선택을 하는 당사자. ex.) 나와 상대방
② 보수(payoff) : 게임 결과에 따라 경기자들이 받게 되는 대가. ex.) 이긴 사람은 공짜 식사를 하고, 진 사람은 2인분의 식대를 내는 것.
③ 전략(strategy) : 경기자가 선택 가능한 대안. 단순화를 위해 흔히 2개정도의 전략을 가정함. ex.
시장실패의 개념과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실패로 인해 국가복지가 확대된 것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Ⅰ. 서론
현대의 시장기능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정부의 기능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며 시장의 역할은 정부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시장기능과 정부기능이 혼합된 소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