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의미론의 원리
소쉬르(1916)을 출발점으로 하여 음운구조, 형태·통사구조, 어휘·의미구조, 발화구조의 영역으로까지 확장됨.
그 가운데서 음운구조의 파악은 구성요소인 음소가 한정되어 있는데다가 안정되어 있음으로 인해서 1930년대 프라그학파에 이르러 그 전모가 비교적 소상히 밝혀지게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1.의미론의 기본적이해
1.1. 의미론의 지위
- 의미론은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하나이다. 언어학의 큰 줄기를 소리연구(음운론), 문법연구(통사론), 의미연구(의미론)로 3분할 경우 발화의 전달 과정상 순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화자 -> <의미론> - <통사론> - <
제1장 의미론의 기본 개념
1.의미론의 기본적이해
1.1. 의미론의 지위
- 의미론은 언어의 의미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하나이다. 언어학의 큰 줄기를 소리연구(음운론), 문법연구(통사론), 의미연구(의미론)로 3분할 경우 발화의 전달 과정상 순서는 이렇게 될 것이다. 화자 -> <의미론> - <통사론> - <
제 1장. 서 론
1.1.종합편성의 비대칭 규제
1.1.1. 종합편성이란?
종합편성채널이란케이블TV와 위성방송, IPTV 등을 통하여 뉴스, 드라마, 교양, 오락 스포츠 등 모든 장르를 방송하는 채널이다. 이를 줄여서 종편(綜編) 이라고도 한다.
이가 최근에 큰 이슈로 대두된 이유는 새로운 4개의 종합편
제 1장. 서 론
1.1. 종합편성의 비대칭 규제
1.1.1. 종합편성이란?
1.1.2. 종합편성의 비대칭 규제란?
제 2장. 본 론
2.1. 비대칭 규제에 대한 주체들의 입장
2.1.1. 편성 규제 측면
2.1.2. 방송시간 규제 측면
2.1.3. 의무재송신 측면
2.1.4. 광고 규제 측면
2.2. 종합평가와 논의점
2.2.1.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