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비디오와 인터액티브비디오
인터액티브 비디오 시스템은 사용하는 매체에 따라, 또는 컴퓨터의 역할이나 상호작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고 개발환경 역시 다양하다. 다음에 각 구성 형태 및 사용 환경과 개발 환경을 제시해 본다.
1. 비디오 테잎 이용 시스템
컴퓨터와 VCR을
<주요 개념 목록>
모델, 관찰자, 대리적 후속결과, 대리적 강화, 대리적 부적 후속결과, 모방, 실물모델,
상징모델, 내면적 모델링, 자기모델링, 기술훈련, 일반화된 모방, 사회적 기술, 주장훈련,
숙련모델, 접촉 둔감화.
1.
내가 하는 것을 해 보아라 : 모델링의 기초
모델링의 기본적 구성요소
모델링 기법의 종류
①즉석모델링 (live modeling)
->즉석 모델링은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가 바로 그 자리에서 모델링을 제기해 주는 것
②상징적 모델링(symbolic modeling)
->상징적 모델링은 영화, 비디오 테이프 혹은 다른 미디어기술을 활용하는 것
③복합 모델링(multiple modeling)
->복합 모델링은
Ⅰ. 서론
현실이 너무나도 빨리 변하기 때문에 이론을 세우고 이를 현실에 적용하여 검증하는 데 무리가 많이 따른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교육법 이론가와 현장 교육의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다. 발표자 본인도 현장 교육에서 영상을 활용한 교육법 적용에 따른 효과를 연구하기 위해 많은 어려움을
비디오를 보여준 다음에 공격 행동에 대한 관찰 학습의 효과를 검토하였다. 제1집단의 유아(모델-보수 집단)에게는 한 여성이 공기로 가득 찬 비닐제의 인형을 던지거나 발로 차거나 때리는 행동을 하였을 때, 주스나 캔디를 보상으로 받는 비디오 장면을 보여준다. 제 2집단의 유아(모델-꾸중 집단)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