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비디오아트를 아트를 아트 앤드 테크놀로지의 입장과 완전히 동질의 것으로 볼 것인가 아닌가 하는 것은 아직도 결론 지울 수 없는 문제다. 그러나 그것이 20세기 후반에 예술과 기술의 상관관계가 결코 예사롭지 않음을 암시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는 것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사
■ 비디오아트의 산업전망 과 미래
비디오아트는 매스미디어 사회에 있어서 기업들의 상업적인 목적과 결부되고 다른 경제적인 목적, 정치적인 목적 등 예술로서의 모습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많은 측면에서 가장 친화적으로 대중들에게 다가설 것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비디오아트의 산업전망
한국이 낳은 20세기 미술의 거장 백남준은 대중매체인 텔레비전과 비디오를 예술매체로 활용하여‘비디오아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인물이다.
프랑스 파리 8대학은 이미 수년 전‘백남준 비디오 이론’이라는 과목을
개설하였고, 1988년 독일 '<캐피탈>지는 ‘세계작가 1 백인’ 가운데 8위 작
전통적인 미학에 익숙해있던 독자라면 이 두 예술가의 예술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아마 ‘백남준’과 ‘앤디 워홀’의 예술관은 참으로 엉뚱하며 불성실하고, 비난거리와 함께 큰 논란거리가 될 말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을 것이다. ‘비디오아트’는 전통적인 예술의 속성을 제공
Ⅰ. 팝아트
1960년대 사회는 산업화, 기계문명과 함께 `대중문화`로 대변되는 시대로 접어든다. 일부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예술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일반대중`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예술계는 이 부상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팝 아트는 바로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