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명제적 지식, 명제적 지식, 절차적 지식
진리에 관한 지식은 크게 비명제적 지식, 명제적 지식, 절차적 지식으로 구분된다. 먼저, 비명제적 지식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가지고 관찰과 경험을 통해 획득한 지식으로 보통 직접적 경험을 통해 획득된다. 고로 이러한 비명제적 지식을 직접지식이라고
비명」이라고 하는 네 승려를 위한 비문, 여기저기 실리거나 인용되어 있는 작품이 다수가 있다. 동문선을 보면 거기 실린 신라인의 작품이 모두 192편인데 그 가운데 최치원의 것이 146편이나 된다. 질뿐만 아니라 양에서도 대단한 경지에 이르러 ‘동국문종(東國文宗)’이라는 평가가
Ⅰ. 서론
우리나라는 2005년 남자 74.4세, 여자 81.2세로 평균수명이 77.7세였으나, 2009년 12월 말 남자 76.2세, 여자 82.9세로 평균수명은 79.6세가 되어 2005년에 비해 수명이 1.9세 연장된 것으로 나타났다(통계청, 2009). 이로써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은 옛말이 되었고, ‘인생은 70부터’라는 말이 이미 현실
Ⅰ. 개요
역사를 바라보는 입장이 단순히 옛것을 숭상하고 맹종하기만한다면 그것은 가치가 없는 것이다. 12세의 어린나이에 중국에 들어가 문장으로 이름을 세계에 떨쳤다는 점은 신분적인 한계를 뛰어 넘어 자기 개발에 그가 얼마나 투철했으며 국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하여 얼마나 신고했는지를 말
> 등과 사서(史書)로 《제왕연대력》이 있으며, 불교 관련되는 저술로 <부석존자존>,<법장화상전>, <석이성전> 등이 있었으나, 오늘날 전하는 것은 <계원필경>, <법장화상전>, <사산비명(四山碑銘)> 뿐이고 그 외 <동문선>에 시문 약간, 사기(寺記)등에 기(記), 원문(原文), 찬(讚) 등이 전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