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단해서 설립하는 것
<선험적 주관성에 도달할 수 있는 현상학적 규칙>
1단계 판단중지(epoche)
2단계 현상학적 환원과 본질직관
3단계 선험적 환원
1단계 세계에 대한 판단을 중지하라
- 우리는 자연적 태도가 일반정립 되어 있다.
- 우리의 판단은 전통적, 종교적, 과학적 해석에 물들거나 뒤덮
3. 후설 현상학의 개요
1) 방법론과 주요 개념들
(1) 판단중지 (에포케) 한숭홍, 『문화종교학』,(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1993),p.154
에포케는 단절점이란 뜻이 있으며 한 시대의 사상이 단절되고 새로운 세기나 사상의 시작이 되는 때 보통 에포케란 말을 쓴다. 후설은 에포케의 본래적인 개념에
1. 출현배경
현상학은 19세기까지의 과거의 철학에 대한 반성과 도전에서 출발하였다. 그간의 칸트, 헤겔 등이 대표하는 사변적·관념론적 철학과 데카르트, 콩트가 대표하는 실증주의 철학은 우리가 체험으로 증거할 수 없는 공허한 관념이나, 아니면 자연과학적인 객관·보편주의에 입각한 물증 중심
장애의 구별이 불가능하고, 주관설은 윤리성과 자의성을, FRANK 공식은 가능성과 자의성을 혼동하였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따라서 범죄수행에 대한 장애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율적으로 중지한 경우에 자의성을 인정하는 통설이 절충설이 타당하다.
(2) 자의성의 판단자료
1) 자율적 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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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설
1. 의의
(1) 개념
중지미수란 범죄의 실행에 착수한 자가 그 범죄가 기수에 이르기 전에 자의로 범행을 중지하거나 범행으로 인한 결과의 발생을 방지한 경우를 말한다.
(2) 구별개념
중지미수는 범죄의 미완성이 행위자의 자의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에서 의외의 장애로 인한 장애미수와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