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법사회학의 현대적 흐름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비판법학은 기존의 주류적인 자유주의적 법관념과 형식주의적 법학을 비판하며 등장했다. 비판법학운동은 처음에는 주류적인 법학자들로부터 무관심과 냉소의 대상이 되었으나 점차 이를 극복하고 하나의 학문적 흐름을 형성하였다.
현대의 법철학은 '법실증주의' 중심으로 발전해간다. 그러면서도 자연법론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어 새롭게 등장하기도 한다. 현대에 와서는 존재론적 법철학, 법현실주의 등 다양한 법철학적 관점들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그 중에서 우리는 법사회학의 현대적 흐름으로 미국에서 등장한 비판법학
법학의 정체를 구명해보려는 자기 성찰적 과정이다. 본 논문은 키르히만(Kirchmann)이 주장한 ‘법학의 학문적 무가치성’에 대해 이론적 무가치성과 실제적 무가치성의 면에서 각각 빈더(Binder)와 라렌츠(Larenz)의 비판점을 살피고, 끝으로 오늘날의 분석적 방법을 통한 인식활동으로서의 학문관과 관련된
3.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른 새로운 음란개념
다행히 최근에 헌법재판소는 음란물출판사등록취소 사건에서 헌법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음란의 개념을 대법원과는 달리 새롭게 규정하면서 이를 대폭 좁히고 있다. 즉 “음란이란 ① 인간존엄 내지 인간성을 왜곡하는 노골적이고 적나라한 성표현으로
비판이론을 통해 문화연구를 알아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이론의 실제 적용으로서 영화 속에 나타나는 법과 체제의 모습을 살펴보려 한다.
2. 비판이론을 통한 문화연구
(1) 문화의 정의
미국과 영국 및 다른 여러 나라의 대학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학제적 연구들이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