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의 성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성숙한 시민의식은 권위주의, 흑백논리, 지역주의와 같이 억압적 권에 기생하는 문화적 삼류상태를 극복할 수 있는 자유와 독립의 정신을 지향하며, 동시에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면서 스스로 질서유지를 위한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판적 지식 근거화에 개방하기 위한 최초의 방법적 시도라 볼 수 있다. 칸트의 글을 통하여 역사철학자들이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또한 역사철학의 한계가 무엇인가를 분명히 할 수 있다. 그에 따라서 칸트 자신은 역사철학의 시론적 이념을 개관하는 데 그치고 있다.
비판적으로 설명
1) 사회해체이론 : 도시쇠퇴로 슬럼가의 범죄 증가 사례
도시쇠퇴의 공통적인 모습은 버려진 건물, 방치된 시설물, 비효율적인 인프라, 실업, 가난, 범죄 등이 있으며 이는 물리적 노후화, 경제적 쇠퇴, 사회적 문제의 집중이라는 세 가지 양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물리적 노후화는
1. 머리말 : 한국 민주주의의 위기와 시민운동
90년대 이후 한국사회의 가장 커다란 변화 가운데 하나는 바로 시민운동의 폭발적인 성장을 들 수 있다. 박원순, 『한국의 시민운동, 프로크루테스의 침대』, 당대, 2002, p. 16.
87년 6월 범국민적 민주화운동의 성과로 한국사회에서는 오랜 독재정권이 물
-국가복종에 대한 입장에 있어서 우리는 의무론과 결과론으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의 논리는 국가 복종에 대한 의무를 설득시키기에는 그 이유가 완전하지 못한 것으로 관찰된다.
국가권위와 복종의 의무를 정당화 하는 논의 중 의무론의 입장은 동의론, 정의론, 공정한 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