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론자로, 일찍부터 브라질, 모잠비크, 에콰도르, 인도 등 세계 각지를 현지 답사하면서 문화유물론의 체계를 정립하였다. 특히 문화생태학적 측면에서 가족제도와 재산, 정치와 경제 제도, 종교와 음식 등의 진화나 발전의 원인 및 결과를 파악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 식민지주의의 영향과 저개
유물론적 변증법으로 정리했다. 마르크스는 1844년 경제학, 철학초고를 거쳐 1845~46년 엥겔스와 공동 저술한 '독일 이데올로기'에서 유물사관을 확립하였다. 이어 1848년 공산당선언을 통해 계급투쟁사관을 더 간명하고 구체적으로 명시하였다. 1848년 프랑스 2월 혁명과 그 여파로 인한 유럽 각국의 혁명의
유물론적 개념화(materialist conception of history)”, 생산력과 생산관계―자본가와 노동자의 관계―의 모순을 핵심으로 삼고 있다.
② 생산, 국가, 세계질서의 연관을 탐구 → 역사에 대한 유물론적 개념화를 수용한다.
③ 생산의 사회적 관계, 자본주의사화의 소유관계에 의해 정의되는 ‘계급’이 중심적
유물론'이라고 이름 짓고, 인류학의 주요이론에 내재한 관념론적 경향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연원을 계몽사상에까지 추적하였다. 연구전략으로서의 문화유물론의 정당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200년 이상에 달하는 학사(學史)의 주된 흐름을 추적하는 노력에서 그의 치열한 학문정신을 엿볼수 있다.
유물론사상 때문이었다. 그는 어떤 사회의 사상과 정치, 그리고 그것들의 변화는 그 사회의 ꡐ표면ꡑ에 나타나는 현상들에 지나지 않으며, 그 현상들의 이면 또는 밑바탕에는 그런 현상들을 불러일으키는 인간사회의 ꡐ물질적, 실천적 존재조건ꡑ이 형성, 작용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