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존 메이너드 케인즈(케인즈학파 경제학)의 일반이론
『일반이론』의 주요한 분석적 혁신, 『화폐론』과 가장 다른 점은 무엇인가? 케인즈 자신은 이에 대해 『일반이론』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내가 나의 『화폐론』을 쓰기 시작했을 때에는 나는 아직도 화폐의 영향을 수요와
비판적으로 보지 못 했던 플라톤의 사상이 닫힌사회의 이론이자 그 사회의 방법인 역사주의의 뿌리이고 마르크스주의 또한 역사주의 방법론에 계급을 대입시키는 이론이라고 공격했다.
그는 학문적으로 1918~1928년 비엔나 대학에서 수학, 물리학, 철학 등을 전공했는데 빈대학은 베른슈타인의 수정주
포퍼는 『열린사회와 그 敵들』에서 과학적 마르크스주의를 “역사주의의 가장 순수하며 정교한 하나의 형태” K.Popper, 『열린사회와 그 敵들Ⅱ』, 이명현 옮김, 민음사, 1994, 120쪽.
라고 지적하고 있다. 사회주의의 실현을 역사의 필연적 귀결로 인식하고 이에 따라 사회주의의 전세계적 실현이 인류
Ⅱ. 칼 포퍼의 철학
a. 논리실증주의에 대한 비판
20세기 초, 비엔나에서는 논리 실증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논리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진 놀라운 발전에 고무되어 자연과학의 특징을 철학에 접목시키려 하였다. 논리실증주의는 논리학적 성향이 강한 이론이다.
비판적 인간관
이성적 인간은 우선 주어진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한번 물어 보고, 따져 보고, 의심하는 인간이다.
2. 합리주의적 인간관
1) 비인격적 인간관
인격과 이성을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켜 온 것이 사실이지만 이성의 개념이 인격과는 조화될 수 없다. 구체적 인간은 육체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