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이 작품의 한 장면을 연극 무대에 올리려고 한다. 연극은 무대라는 제한적
공간에서 펼쳐지는 예술이다. 그만큼 제한된 무대에서 작품의 분위기, 시대적 배경, 공간적 배경 등을 압축적으로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연극 연출가가 되어 인상 깊었던 장면을 선택해보고, 그 장면에 대한 무대를 자유롭
문학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사, 1976, p,439-442
1) 문학적 문화의 고양
문학은 본래 인간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공감에 바탕을 둔 것이라는 점을 교육적 목표로 강조한다. 이 목표는 문학의 본질적 기능과 효과를 교육의 측면에서 그대로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문학교과서에서 찾는 방식으로 연구하였으며, 마지막에는 실제 교수-학습지도안을 설계하여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였다.
Ⅱ. 본론
1. 성격
문학교육의 성격은 국어과 교육 일반의 목적과 성격에 따라 결정된다.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의 성격을 “한국인의 삶이 배어있는 국어를 창의적으로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용 과정을 거쳐서 작품의 아름다움이나 가치를 파악하고, 작품에 대한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과 수용의 방
● 들어가며
1930년대 후반 우리나라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최악의 상태에 처하는 암흑기를 맞는다. 만주사변이 일어난 1931년부터 일본의 군국주의 색체가 짙어지면서 대외적으로는 팽창정책이 강화되고 대내적으로는 조선인에 대한 식민지 정책이 더욱 가혹해지기 시작했다. 1937년 중일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