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작가 Heinrich von Kleist 분석
작가 소개
1777년 10월 18일 클라이스트(Bernd Heinrich Wilhelm von Kleist)는 오더강변의 프랑크푸르트(frankfurt an der oder)에서 아버지 요아힘 프리드리히 폰 클라이스트와 어머니 율리아네 율리케 폰 클라이스트 사이에서 태어났다. 클라이스트는 다섯 형제 중 셋째로, 누
시절부터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서 무의식적으로 그가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 점차 길들여지는 것이다. 그 결과 그 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과 문제점 등에 대해서는 이렇다할 전복의 의지를 가지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이의 극복을 위해서는 형식과 내용의 모든 면에서 현재를 부정할 수 있는 담론을
3.3. 학습활동 구성
원작인 '너에게 묻는다(안도현)'와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박태원)'은 학습자가 미리 학습한 텍스트로 전제한다.
☺ 내용학습
1. 원작과 패러디 시 (가), (나)를 비교하여 빈칸을 채워보자.
원작
패러디 시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비평적담론들이 어떻게 생산․유통되었는지 하나의 제도적인 측면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문학비평의 대상이 되고 있는 대부분의 텍스트는 저널리즘과 매우 깊은 관련성 아래서 생산되었다. 저널리즘의 의미를 축소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의 일반적인 속성을 감안한다면 연구자들이 텍스트의
1945년 해방이후 소련군이 진주하면서 세워진 공산정권에 의해 그의 부친은 부르주아로 분류되어 원산으로 이주를 결심한다. 최인훈은 회령을 떠나야했던 상황에 대해 큰 충격과 상처를 받게 된다. 이 또한 그의 작품 속에 나타난다.
"아무도 우리에게 H를 떠나라는 행정명령을 내린 사람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