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민성 이론
시민성 이론 : 과연 어떤 시민이 좋은 시민인가? 시민적 덕성에 대한 논의
자유주의
공동체에 부담이 없는 자아(무연고적 자아) : 개인이 공동체에 부담을 가지지 않음.
개인의 이익이 우선
소극적 자유 : 불간섭으로서의 자유. 외부로부터 강제나 방해가 없는 상태. ~로부터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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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민주주의의 일반적 특징
[2006년 기출]
⦁ 관용 : 불필요한 갈등을 예방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 관용이 필요. ‘관용’이란, 자신의 신념과 다르더라도 타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허용하고, 자신의 신념과 생각을 타인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의 기본 덕목.
⦁ 관용의 역설 :
국가 차원에서의 산업보안 의식 부족
첫째, 국가 차원에서의 산업보안 의식이 아직도 부족하다. 지금까지도 국내에서는 산업스파이에 의한 기술유출 등의 문제를 개별 기업 차원의 문제로 보는 경향이 있어 국가 차원에서의 보다 적극적인 대처가 미흡한 실정이다. 다시 말해서 해외로 유출되는 산
-국가복종에 대한 입장에 있어서 우리는 의무론과 결과론으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이들의 논리는 국가 복종에 대한 의무를 설득시키기에는 그 이유가 완전하지 못한 것으로 관찰된다.
국가권위와 복종의 의무를 정당화 하는 논의 중 의무론의 입장은 동의론, 정의론, 공정한 협력
국가내에서는 노동자를 훈련시키고 기술을 확산시키는 조직 속에 축적된다. 따라서 쉽게 국가의 경계를 벗어나 이전될 수 없다. 실제 기술이전에 대한 많은 사례연구들은 생산기술의 이전이 결코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기술활동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다. 대부분의 기술들은 운용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