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입니다.
Ⅱ. 돈을 사랑하는 일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으로부터 떠나 많은 근심으로 자기를 찔렀도다. 오 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악한가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된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였을 때, 이 보고서에서 제시하고자 하는 문제는 이러하다.
1. ‘계모’는 과연 악인인가? : ‘계모는 곧 악’이라는 일반적, 관념적 통념을 바른가?
2. 고전 소설 속 ‘계모’는 왜 악인이 될 수밖에 없었
것이 착하게 사는 것일까에 대해서도 의문이 많이 들었었고, 일상에서의 일탈이 흔히 말하는 착하게 사는 것보다 재밌는 경우도 많아서, 나는 악한 사람인가에 대해 고민도 많았었는데, 책을 읽고 난 뒤, 이 고민한 과정 또한 내면의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던 것 같아서 잘 공감이 갔다.
둘째...(중략)
것은 악을 일자와 별개로 있는 또 다른 실제로 보지 않고, 일자로부터 멀어져 있는 존재로 간주하는 신플라톤주의를 따른 것이다.
≪ … 중 략 … ≫
Ⅱ. 악(惡)과 악한소설
인디언 신화에 보면 악한이 신처럼 신성하게 표현된 것이 있는데, 이는 선사시대에도 이러한 악한의 유형이 존재
선한 싸움
① 인간과 자연과의 싸움: 극심한 추위와 더위, 폭풍우, 대지진, 대홍수, 가뭄, 각종의 병균의 발생과 전염 등의 자연악과의 싸움
② 인간과 인간과의 싸움: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개인과 집단, 인종과 인종,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사이의 싸움
③ 인간의 그 자신과의 싸움
2) 정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