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음악의 중심지, 음악의 도시 빈>
고전파 음악의 핵심 작곡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이들은 모두 빈에서 활동했다. 그래서 ‘빈 고전파’라는 말이 생겨났다. 그렇다면 왜 빈이었을까? 빈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라도 있었을까?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이 ‘음악의 도시’라 불리는 까닭이
고전주의 음악(Classic Music)
1) 시기
1800년을 전후한 약 30년 간으로, 모차르트, 하이든, 베토벤은 빈악파라 불릴 만큼 양식적 통일의 정점을 이루었다.
2) 특징
종교음악에서 탈피하여 절대음악을 탄생시키고, 음에 의한 균형미, 형식미, 구성미를 추구하였고 다성음악 수법이 차츰 단성음악 수법
고전주의 사조
고전주의는 17, 18세기 프랑스, 영국, 독일 등에서 일어났던 운동인데 ‘르네상스 운동’과 구분하여 ‘신고전주의’라고 불리기도 한다. 중산층의 사회 이념이 반영되어 있다. 독일의 경우는 예외다. 빈을 중심으로 했던 고전주의 초기 음악의 경우 음악가는 중산층이었으나, 귀족과 교
Ⅰ. 개요
선진국에서는 새로운 건설의 비용이 거의 천문학적 숫자가 됨에 따라 낡은 건물의 개조가, 철학적인 입장에서 뿐 아니라 경제적인 입장에서 점점 더 관심을 끌게 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물의 개조는 동떨어진 사건이 아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조물 개조의 경험이 있는 건축가-스카르파, 벨지
고전주의’라란 어떤 특정한 시대에 유행했던 예술양식을 지칭하기 보다는 빈켈만의 정의처럼 ‘고대 그리스의 이상, 즉 “고귀한 단순성과 정적인 위대함‘을 간직하고 있는 예술양식을 통칭하는 개념” 이라고 해도 좋을 것이다. 하이든과 모차르트에 의해서 고전주의가 완성을 보기 전까지, 18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