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켈만은 18세기 독일의
미학자이며 미술사가로서 그리스 미술과
고전미의 발견자라고 일컬어진다.
특히 18세기 중엽 이후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보는 시각은 이 같은 빙켈만의
‘불멸의 시각’에서 연유했고
그 결과 고대 그리스의 예술작품은 들은
단순한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영원한 고
예술과 문화
-고전주의음악
-자크루이다비드&빙켈만
고전주의 음악이란?
바로크 음악 - 신에 가까운 음악(종교적)
음악학자 안드레아스 베르크마이스터 “음악은 하느님의 영광을 위해서만 사용될 하느님의 선물”
낭만주의 음악 - 인간에 가까운 음악
1776년 음악학자 찰스 버니 “음악은 우리가 살아
빙켈만 (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
많은 학자들은 미와 선을 구분하는 시도를 하였다. 그 대표적인 학자로는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lemann 1717~68)의 학설과 레싱,헤르더,괴테 등이 있다. 빙켈만의 학설에 의하면, 예술의 사명과 선의 목적을 단호하고도 뚜렷하게 구별하여 예술의 목적은 외형미, 즉 조형
빙켈만은 그리스 예술가들이 조각가인 동시 에 철학자적 역량까지 가졌었다고 한다. 그들의 지혜가 예술의 손을 뻗어 조상에 평범한 영혼 이상의 것을 불어넣었기 때문에 걸작을 만들 수 있었던 것이라고 보았다.
빙켈만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 미술을 연구하면서 이 시기의 미술을 네 단계로 나누었
요아힘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의 1775<회화와 조각에 있어 그리스 작품의 모방에 대한 견해>가 이론적 근거
그리스 조각이 가진 조화와 균형 강조
바로크에서의 지나치게 과장됨, 현란함, 강한 인상을 통해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태도에 반발
로코코에서의 장식성과 경박함 등 비합리성에 반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