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재의 기원
주나라 때 귀족과 평민 사이에 ‘사士’라는 특수한 계층 존재
약자를 돕고 신의를 지키며 인과 예를 숭상하고 왕도정치에 기여하는 것이 이들의 정신
춘추전국, 위진남북조 혼란기에 권력 유지를 위한 이용, 억압정책
송나라 이후 초기 협사들의 이야기가 무협소설, 영화의 소재
지식인들에 의해서 일어난, 실용(實用)과 실증(實證)의 학풍이 바로 실학(實學)이다. 이우성, 「실학연구서설」, 『한국의 역사상』, 창작과 비평사, 1982, p11
실학의 등장에 있어서 주목해야 할 계층이 있는데 바로 ‘사(士)’이다. 사대부의 수가 계속 증가되고 있던 조선 후기의 정치적 상황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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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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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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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호장룡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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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장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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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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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적 소재
감독 : 이안
출생 : 1954년 10월 23일 대만에서 출생
1963년 타이완 국립 예술학교에 입학.
일리노이대학교 연극학 학사
뉴욕대학교 예술학 석사
데뷔작 : 1992 년 영화 쿵후선생‘
2001 골든글로브 감독상
2001 홍콩금상장 감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중국의 시는 고전문학의 장르로만 정체되어있는 것 같지 않다. 이는 중국 안에서 현 시대 상황을 암시적으로 나타내는 기능을 여전히 가지고 있으며, 다른 장르의 문화와도 결합하여 이어져 내려온다. 예컨대 중국의 영화 한 편 안에 여러 수의 시가 살아있는 듯한 장면을 보게 될
4. 선비의 단계(선비가 되기 위해 밟아야 할 단계)
․사士 단계 : 성리학의 이념을 실천하는 학인. 수기(자신의 인격과 학문을 닦음)의 단계이다.
* 수기의 단계는 '소학'에서부터 시작한다. 청소하는 법과 어른 모시는 법, 나가고
들어가는 법 등 사람으로서 행해야 할 가장 기초적인 행위 규범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