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절을 묘사한 첫 네 곡이 자주 연주되면서 현재와 같이 따로 분리되어 사계로 불리게 되었다.
봄
(1악장)
경쾌하고 즐거운 곡이 흐르다 중간에 폭풍이 몰아치듯 음이 빨라지다가 다시 부드럽게 되돌아온다. 음의 강약이 다양하게 섞여 자연스럽고 활기찬 기분을 느낄 수 있었다. 봄이 와서 기뻐
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Ⅲ. 사계의 학문 및 사상
1. 사계의 禮學思想
1) 사계 예학의 특징
① 사계 예학은 統의 수립을 중시하고 종법 종법(宗法) : 당내(堂內)나 문중과 같은 친족조직 및 제사의 계승과 종족(宗族)의 결합을 위한 친족제도의 기본이 되는 법.
주의적(宗法主義的) 원칙을 중시하였다. 김 장생은 禮의
제재 : 봄 (6학년)
제재 목표
가. 시와 음악을 비교하며 듣고, 느낌을 말할 수 있다.
나. 음악을 듣고, 음악이 표현하고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지도 내용
차시 주요 내용 주요 활동
1 • 감상 <사계> 중 ‘봄’
• 시와 음악의 관계 ① 시의 느낌과 음악의 느낌 비교하
Ⅰ. 개요
음악은 돈 많고 권력 있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되어갔다. 물론 그전에도 편안히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사람들은 그런 사람들이었지만, 세상이 각박해져갈수록 가난한 사람들이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기회는 더욱 줄었다. 그 전까지 아름다운 음악을 제공해 주던 교회까지도 이제는 세상 권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