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계 예학은 계몽성과 실용성이 강한 예학이었다. 김장생은 「상례비요」의 집필 동기 를 "사람들로 하여금 책을 열면 환하게 알아 갑자기 일을 당했을 때 실수하는 일이 없 게 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의례문해」는 실생활에서 행하는 의례에서 의문이 드는 문제들을 문답한
1. 서 론
일반적으로 사계는 조선조의 대표적인 예학자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예학 뿐만 아니라 성리학에 대하여도 많은 연구를 하였으며 이것은 그의 예학의 이론적 기초가 되고 있다. 사계는 시기적으로 退栗을 정점으로 하는 조선 전기유학을 후기유학으로 매개시키는 교량적인 역할
孝, 悌, 忠, 信, 禮, 義, 廉, 恥가 있다.
성리학 교육의 의의는 첫째, 인격향상과 실천도덕의 강화 등에서 긍정적 효과. 둘째, 형이상학적. 사변적 철학으로 일반교육의 기본적 철학으로 성립 곤란. 셋째, 감각적, 경험적, 실험적 방법에 약함. 넷째, 노동과 생산 등의 경제적, 직업적 측면 경시가 있다.
철학은 기업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것이며 이를 뒷받침하는 경영이념과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경영이념은 경제적, 인간적, 사회적 측면으로 구성되어 ‘사계 일류의 가치창출 기업’, ‘종업원과 함께 가꾸는 기업’, ‘이웃으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며, ‘업계 최고 1등의
Ⅱ. 사림의 계보
1. 이이-김장생-송시열
이이 - 김장생 - 송시열’을 연결한 것은, 이이를 중심으로 연결되는 호서지역의 서인들은 김장생 - 송시열로 이어지면서 이이 중심의 성리학 이해와 절의를 중심으로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이를 중심으로 한 학파는 그와 동시대에 교류한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