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봄철 세시풍속
(1) 대보름 (음력 1월 15일)
1) 대보름의 의미와 유래
보름의 유래는 삼국유사 1권 기이(紀異) 사금갑조(射琴匣條)에 나타나 있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소지왕이 천천정에 행차했을 때 쥐가 나타나 까마귀를 따라가라 하였는데, 그 까마귀를 따라가다 놓치자, 한 노인이 나타나 편
사금갑(賜琴匣)조에 비처왕(소지왕) 때 서출지에서 한 노옹이 나타
나 주는 봉서의 겉면에 쓰인 ‘개견이인사 불개일인사 (開見二人死 不開一人死)’를 일
관이 해석하여 왕을 살렸다는 수수께끼담.
④선덕왕지기삼사조에 왕이 영묘사의 옥문지 (玉門池)에서 겨울에 수많은 개구리가
모
갑 전대균명.
글을 대략 다음과 같았다. “승상의 명령을 받들어 여포를 도모하려고 하니 감히 아침저녁으로 마음을 쓰지 마십시오. 다만 제 유비의 병사가 약하고 장수가 적으니 감히 경거망동치 못합니다. 승상은 큰 군사를 일으키면 제가 응당 앞에서 말을 타겠습니다. 삼가 엄정한 병사와 정돈된
갑자기 성안에서 철기병 5천명을 내어 모용소종은 친히 감독 명령을 내려 앞어 군영을 공격하러 오게 했다.
景急上馬出寨, 見敵騎甚是?躍, 士飽馬騰, 勇氣百倍, 不由的畏忌起來。
경급상마출채 견적기심시용약 사포마등 용기백배 불유적외기기래
후경은 급히 말에 올라 영채를 나와 적의 기병이 매
서론
한 나라의 신화, 전설, 민담, 설화는 그 나라 민족문화의 풍부성을 입증한다. 한국 신화를 통해 들여다보면 인간의 역사적 삶의 실태를 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그들이 지녀온 의식이나 진보된 생각들과도 만날 수 있다. 신화를 구성하는 기원, 믿음, 이야기 요소들이 신화의 핵심적인 개념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