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대부풍속
1. 양반의 특권
우선 양반 특권 중의 특권은 과거에 응시하여 고급관직에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의 응시자격은 중인도 마찬가지지만 그들은 잡과(雜科)라 하여 기술직이며 그 출세의 한계점이 정4·5품에 그쳤다. 중인 중에 대신(大臣)까지 된 사람은 대원군 때 변원규(卞
존재하고 있으나, 인과관계의 질서는 거의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서술방식으로 된 16세기 사대부가사의 작품으로는 <성산별곡>, <낙지가>, <자경별곡> 등이 있다. 그래서 연쇄적 서술이란 사계절의 경치, 오륜, 열두 달 등의 각 단락의 구체적인 내용을 표현하는데 편리한 서술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사대부라는 두 정치세력의 관계와 동향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두 세력을 연구함으로서 고려 말의 정치적, 사회적 변동과 조선의 개창까지 흐름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려후기의 정치사를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60년대의 일로, 사대부(士大夫)의 개념이 제시되어 고려후기
1. 신진사대부의 의미
신진 : 새롭게 일어났다는 의미
사(士): 독서하는 계층, 선비 또는 학자
대부(大夫):정치를 수행하는 계층
III. 신진사대부의 인물과 사상
기본사상
유교(불교배척) : 고려말 후기 성리학을 수학함. 불교 배척. 친명정책
출신 : 지방 중소지주나 향리 출신이 많음. 과거를
Ⅰ. 서 론
조선시대 사대부는 문관 관료의 총칭한다. 사대부의 유래는 중국 고대 주나라 시대에 천자나 제후에게 벼슬한 대부와 사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이 때의 대부와 사는 하나의 계급이었으나 진한시대 이후에는 계급의 구별은 없어졌다. 단순한 문관의 관위로서 정착되었던 것이다. 조선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