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양의 근세사
1. Humanism(Humanity)
인간주의, 인문주의 어느 쪽에 역점을 두느냐에 따라 말이 달라진다.
1) 의의
인간성을 제한, 속박하려는 데에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려 하는 것이었다. 르네상스에 처음으로 Humanism이 나타난 것은 아니었으며, 이미 포괄적의미의 Humanism은 역사상 존재해 왔
세력들의 세계팽창 시작
- 1816년 영국 리라호와 알체스트호가 조선의 서해안을 답사
- 1832년 영국의 동인도회사 소속 애머스트호가 충청도 연안에서 머무름
→ 목적: 조선시장 조사/ 이를 은폐하기 위해 성경의 전파라는 미명을 도용
- 1866년 미국 상선 서프라이즈 호가 평안도 연안에서
세력균형론인 셈이었다. 이 세력균형인식은 일본의 경제적 강국화가 분명해진 냉전시기 말엽과 탈냉전시기의 동북아 세력균형론은 일본의 군사대국화의 경향과 함께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일방적인 경제적 지배의 가능성을 견제하기 위해, 또한 탈냉전시대에 들어 역시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중
결과적으로 하향 평준화를 초래하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
공정경쟁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현재의 방송구도 속에서 일차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사항은 지상파 방송 3사 대 케이블․위성사업자간의 비대칭적 규제와 지상파 방송 3사대 독립제작사․지역방송사 간의 불공정 계약요소 시정이다.
세력을 축출하기도 했지만, 안동 김씨를 중심으로 한 권력층의 명문 양반가를 포섭하면서 양반지배층 내부에 존재하는 각 당파에 관직을 안배하여 세력균형 속에서 정권을 유지해나갔다. 이와 함께 세도정권기를 거치면서 실추된 왕족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종친과 선파인 등 왕족을 집중적으로 발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