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본론
1. 조선 후기에 나타나는 새로운 윤리관의 단초들
『이조한문단편집』(上) 제2부 '性과 情'의 이야기들 중 몇몇은 ‘사랑’과 유교적 질서가 대립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방맹(芳盟)」 이우성,⋅임형택, 『李朝漢文短篇集』(上〕, 일조각, 1997, 255쪽
에서는 한 문식있는 중인 처녀가
Ⅰ. 서론
발표 방향 설정 및 현황 파악
성공적 사랑법 조모임의 시작과 동시에 제기된 문제는 '사랑'의 범위를 어디까지로 잡느냐 하는 것이었다. 토론 과정에서 가장 흥미가 있을 법한 남녀 간의 사랑에 초점을 맞추자는 의견, 해당 과목 명이 <그리스도교 윤리>인 만큼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서도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논했다
-사랑은 인간이 잃어버린 것에 대한 그리움이자 잃어버리기 이전에 상태를 찾으려는 회복운동이다
-즉, 에로스적 사랑은
결핍된 것에 대한 그리움이다.
필리아 [Philia]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필리아는 사랑과 우정으로서의 친애
-친
윤리학은 텍스트 해석과 신학적 개념형성에 의존하던 전통적인 방법인 신학적 윤리학의 입장의 한계를 긍정하고 있다. 신학적 윤리학의 한계는 신학적 사고의 보편성이 상황과의 관련성을 상실할 때 더욱 문제가 된다. 이미 요셉 플레쳐를 중심하여 전개되었던 상황윤리 논쟁은 신학적 윤리학의 규범
사이버 공간의 특징과 사이버 성 혼란
오늘날 사이버 공간에서는 현실 공간에서 일어나는 각종 일탈과 도덕적 혼란이 더욱 확대 심화되어 나타날 뿐만 아니라, 현실 공간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윤리적 문제들이 생겨나서 사이버 공간의 윤리적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