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본론
1. 조선 후기에 나타나는 새로운 윤리관의 단초들
『이조한문단편집』(上) 제2부 '性과 情'의 이야기들 중 몇몇은 ‘사랑’과 유교적 질서가 대립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방맹(芳盟)」 이우성,⋅임형택, 『李朝漢文短篇集』(上〕, 일조각, 1997, 255쪽
에서는 한 문식있는 중인 처녀가
Ⅰ. 서 론
1. 문제 제기
북한문학을 근원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은 김일성 주체사상이다. 그것은 지배이데올로기로서 인민의 삶을 통제하면서 허위의식을 확대재생산하는 거대 신화이기도 하다. 북한소설에 나타난 사랑의 담론은 존재를 구원하는 것이기 보다 지배이데올로기란 권력의 신화를 선전
담론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
1) 페미니즘의 두 얼굴, 피해자와 주체의 교차점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은 현대 페미니즘의 중요한 주제에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이 작품에서는 여성이 지속적으로 '피해자'로서 나타나는 현상에 주목하며, 이러한 표현이 여성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사랑에 빠지지만, 부유한 이웃인 에드거 린튼과 결혼하기로 결정한다. 히스클리프는 황폐해져서 폭풍의 언덕을 떠난다. 몇 년 후에 자신에게 죄를 지은 사람들에게 복수를 하는 부유하고 힘있는 사람이 되어 돌아왔다.
히스클리프의 복수는 캐서린과 에드거의 딸 캐시를 포함한 몇몇 인물들의 비극적
사랑 그리고 잊혀진 꿈에 대해 다시금 재발견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할 수 있을 것 같다.
“난 나이를 먹는게 좋아. 사물을 좀 더 분명히 파악할 수 있으니까.”
이 대화는 제시와 셀린느와 까페 신에서 나오는 대화이다. 이 영화는 조용히 그들의 발걸음을 쫓아가며 영화를 음미할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