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의 위상 변화
모스크바는 타타르에게 다른 루시 공국들의 세금을 모아서 바치는 역할을 담당하며 서서히 러시아의 중심이 되었다. 이후 타타르를 러시아에서 어느 정도 물리치는 성과를 이룬 이반 3세(이반 대제)는 모스크바 대공으로서 모스크바의 위상을 더욱 드높
영화를 저렇게 만들었나 화를 낼지도 모른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학과 대중문화3 1. 아래에 제시된 작품 중 하나를 선택-바보들의 행진>(하길종 감독, 1975)-하여 그 문학적 특성과 문화사적 의미를 설명한 후, 해당 작품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1970년대 한국사회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사랑을 받으며 기념비적 숫자의 관객을 동원하여 70년대의 영화사적 이정표로 기록되는 것이었지만, 같은 작가의 원작을 하길종 감독이 영화화한 "바보들의 행진"이 체제에 저항하는 시대적 아픔을 보여주며 한국영화의 걸작으로 남은 점과는 약간 비교되는 측면도 있다.
* 소재의 다양한 접근과 영화
사랑의 기쁨》(1997), 《길 없는 길》(1997), 《상도》(2000), 《잃어버린 왕국》(2003), 《해신》(2003), 《제왕의 문》(2004), 《지구인》(2005), 《유림》(2005), 《제4의 제국》(2006) 등이 있다.
2. 작품 소개
<바보들의 행진>은 스포츠 신문에 연재되었던 소설로, 1970년대의 대학가를 중심으로 병태와 영자를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