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학습형태를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이라고 한다.
사례기반학습이란 해답이 없는 사례를 문서나 멀티미디어 자료로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사례에 내포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법의 적합성을 비판하고,
1. 전경-배경관계(Figure-Ground Relationship)
전경(긍정공간) : 시각정보 공간에서 두드려지게 눈에 띄는 대상물(점, 선, 도형, 형상 등)
배경(부정공간) : 그 정보공간이나 원경
-일반적으로 인간들은 배경보다는 전경을 먼저 보고 또 전경에 더 많은 주의와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래
학습의 능동성을 강조하고, 개별학습을 강조하는 일은, 예컨대 열린교육이나 수행평가가 있기 오래 전부터 주장되어 온 내용들이다. 이런 수준에서 열린교육 등을 이해하는 것은 사실 새로운 개념을 기존의 개념 속에 동화시켜버리는데 지나지 않는다. 물론 교실 바닥에 카펫이나 깔고 시험을 자주 치
사례중심 수업(case-based)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교수전략군이라고 진술한다. Evensen과 Hmelo(2000)는 문제중심학습을 ‘교수설계’로써 정의하는데, “학습은 문제중심 환경에서 인지적,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는 가정에 기반을 둔 구성주의 교수법 설계의 한 가지 예”라고 설명한다.
한편, 문제
기반해서 가설을 생성하며, 그 사례와 관련된 사실들을 확인하고, 쟁점이 되는 학습사항(learning issue)을 확인한다. 쟁점이 되는 학습사항은 문제와 관련되었다고 잠정적으로 판단된 주제들로 그 집단이 알지 못하고 있지만 꼭 알아야 하는 문제이다. 이 기간은 각 학생들이 학습자들이 환자의 증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