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이라 함은 말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는 인간의 모습을 의미한다. 세계2차 대전 당시 서구를 주름 잡았던 철학이 바로 `실존주의`이다. 유태인 대학살 이후 사람들은 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존재에 대한 새로운 검토를 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당시 활약하던 사상가 사르트르와
실존주의는 주체의 선택에 따른 역사적 진보와 그에 따른 책임을 강조하였다. 실존주의라고 하며 카뮈와 사르트르로 연결된다. 이들은 2차 대전 이후의 격변의 세계사를 겪어낸 작가이며, 지식인의 전형으로 20세기 프랑스 문학과 실존주의로 대변되는 사상가들이다. 실존주의는 자신의 존재를 각성한
실존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파리에서 나타났다. 처음에 그것은 철학에 있어서 한 유행으로 간주되었고, 실존철학자들도 자신들의 사상을 대학강단이 아닌 카페에서 토론했다. 모든 유행이 그러하듯이 실존주의도 잠깐이면 망각 속에 사라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것은 철학에서뿐
사상으로 일관해 왔다고 하지만, 특히 4-50년대에 걸쳐 그때까지의 개인주의적 실존주의에 의한 사회참여의 한계를 인정함과 동시에 그런 세계로부터의 탈피를 지향하는 입장을 취하게 되었다. 또한, 그는 정통 맑스주의 혹은 스탈린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사상적으로는 맑스주의를 받아들여 실
자신에게 달려 있다. 여기에서 윤리적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다. 박선목(1987), 서양 윤리학의 흐름, 세진사, pp.230-231.
이 글에서는 세 명의 실존주의 철학자-키에르케고르, 하이데거, 사르트르-의 철학을 소개하고, 실존주의 철학의 윤리적 의미와 현대사회에서 윤리적 측면에서 조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