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목과 함께 저술한 학교의 규범으로 학생훈육과 학생수양에 관한 것을 규정한 가장 상세하고 주체적인 훈규이다. 이것을 학령의 미비한 점을 보충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유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포괄적이고 밀도 높은 사상이 깃들이어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 간직된 사상이나 교육과정 정신은
Ⅰ. 서론
요즈음 한창 인기 있는 법정, 범죄 드라마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소재가 성폭력이나 성희롱이다. 우리의 거주지 주위나 직장 등에서 성에 관련한 사건이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다. 규모가 크고 작음의 차이가 있을 뿐 언제 어디서든 안심할 수 없는 것이 성문제다. 요즘은 남성들도 여성들에
현재 전체 다문화가정 자녀의 연령은 초등학생 이하가 85% 정도로 어린 편이다. 아직은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학교 부적응, 중도 탈락의 후유증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고 있지 않지만 이들이 성인이 되는 8~10년 후에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불거질 수도 있다는 게 이주사목 관계자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한국
Ⅰ. 개요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함께 자활지원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지 1년이 지나고 있다. 비록 취약한 조건에서 출발했지만 자활지원사업은 아주 짧은 시간 만에 중요 사회정책의 하나로 자리 잡았다. 20개에 불과하던 자활후견기관이 161개로 늘어났으며, 보건복지부에는 자활지원을 전담하는
Ⅰ. 개요
조선 시대의 교육적 특색은 성리학적 우주관, 인생관, 교육관으로 표현되며, 이는 고려 말에 도입된 정주학(성리학)이 조선 초기의 배불숭유라는 문교정책에 힘입어 확실한 배양토를 얻게 되고 조선 성리학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국학으로서 성균관은 태조 7년 국도의 동북 모퉁이 숭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