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의 쇠퇴와 여진족의 흥기
여진족은 그들이 세운 금나라가 몽고의 침략을 받아 멸망한 후 만주 일대에 흩어져 살고 있었다. 통일된 세력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던 이들은 명과 조선에 대하여 이중적인 종속 관계를 맺고 있었다. 명대의 여진족은 건주, 해서, 야인 여진의 셋으로 갈라져 있었다. 명나
조선의 유학자, 이단을 읽으며 자유를 꿈꾸다.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순언 그 침묵의 역사
2, 유가 전통과 이단
3, 이단에 대한 모순된 태도
4, 사문난적, 혹은 영혼의 전쟁-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서론
한국 유학을 대표하는 유학자의 한 사람인 율곡은
Ⅰ. 서 론
중국의 전통 철학자 중에서 필자가 노자에 대하여 들은 애기는 무위자연(無爲自然)을 주장하여 물 흐르듯이 인생사를 살아가라고 주장했다. 일설에 의하면 노자의 어머니 뱃속에 80년동안 있어 태어나자 마자 머리가 하얀 노인의 모습이라서 노자라는 허무맹랑한 애기가 있다. 노자는 도덕
사문시비에서 충역시비로…
사문난적이란 “주자학을 문란하게 만든 도적”이라는 말로서, 주자의 권위는 17세기 당시 ‘이념의 칼날’로서 사상을 탄압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되었다. 주자학 자체에 대한 열정과 순수성은 퇴계, 율곡의 문인들까지는 유지되다가 17세기 이후, 사문난적을 가리는 사
고려시대
조선초기
조선 후기 : 정국의 주도권을 잡았던 노론계열이, 자신들과 정치적 대립 상태에 있던 남인이나 소론이 다른 견해를 갖거나 양명학·노장학 등을 받아들이는 것을 사문난적으로 몰아 탄압하였다.
※사문난적: 논어 ‘자한’ 편에 나오는 말로, 유교에서 교리를 어지럽히고 사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