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민입거에 대해 다룰 것이다.
Ⅱ본론
1.여진족
만주(滿洲) 일대에는 일찍부터 여러 계통의 종족들이 활동하였는데, 오늘날 일반적으로 여진의 계통과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는 숙신(肅愼), 읍루(挹婁), 말갈(靺鞨), 물길(勿吉) 등이 여진(女眞)에 앞서 이 지역에서 활동하였다. 이러한 종족이 여
徙民政策
1) 비수전의 대패 - 종족주의의 부활과 북위의 등장
비수전의 대패로 전진 부견이 지향했던 초종족적 보편원리의 실현시도는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나 오호국가의 종족주의적 권력의 구성원리는 일시적으로 그들의 강점으로 작용될 수 도 있지만 여러 종족이 혼재하는 당시의 상황하에서
徙民律에 적용할 수 없음을 지적하여 사민율을 적용하지 않고 지차율을 적용할 범위를 정하는 과정에서 비로소 사족의 법제적인 범위 향촌에서 사족을 변별하는 중요한 기준은 관직의 보유와 과거 합격여부였는데, 국가에서 파악하는 사족이란 본인이 과거에 합격하고 관직을 소지하였는가의 여부,
却說叛酋滿四, 正在窮蹙, 見楊虎狸被擒復歸, ?問他脫逃情由。
각설반추만사 정재궁촉 견양호리피금부귀 극문타탈도정유
각설하고 반란한 추장인 만사는 바로 끝까지 추격당해 양호리가 사로잡혀 다시 돌아옴을 보고 빨리 그에게 도망한 이유를 물었다.
虎狸隨口胡?, ?說官軍輜重, 盡在東山停頓, 不
연산군 시대(1476~1506)
공길과 공결.
공결-연산5년
연산 5년 12월 30일자 실록에 공
결과의 만남이 나타나 있다. 인양
전에서 행해진 나례(의식의 한 형
식)에서 우인(광대) ‘공결’이란 자
가 공길처럼 ‘유식한 문자’(?)를 쓰
다가 왕의 노여움으로 곤장 60대
를 맞는다.
이때 승지 등이 ‘공결은 배우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