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사변철학
인간의 머리로 궁리, 즉 이성의 활동으로 생각하는 능력(사변)으로 철학의 학설을 세울 때 사변철학이라 한다.
즉, 인간의 운명이나 자연,초자연 현상에 대한 의미를 풀이할 때 이 우주의 궁극적 실재가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의 일관된 관점을 제공해 주는 것이 바로 형이상학.
②인식론
지
1. 중국철학에 있어 사상가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척도
중국철학은 서양 철학처럼 존재론, 인식론등의 형이상학적 사변철학으로 흐르지 않았다. 중국철학은 어떻게 하면 사회 질서를 바로 잡고 -특히 전 시대(주나라)를 거울삼아-요순 시대와 같은 태평성세를 이룰수 있는 가에 대해 논의하는 지극
사변철학과 실천윤리의 체계를 확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는 19세에 진사시에 급제하여 71세에 생애를 마칠 때까지 여러 관직을 거쳤으나, 약 9년 정도만 현직에 근무하였을 뿐, 그 밖의 관직은 학자에 대한 일종의 예우로서 반드시 현지에 부임할 필요가 없는 명목상의 관직이었기 때문에 학문에 전념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