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동설화 등을 응용하여 현대적으로 변용한 예를 통해 새로운 문화 콘텐츠로 연결하기, 일반인에게 친숙한 고전 만들기 등 각각 비판적인 시각의 분석을 통하여 독창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1. 고전 문학 교육론
우리는 고전문학을 당연히 가르쳐야 하고, 배워야 하는 것으로 인식
Ⅰ.서론
중국은 광대한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기후조건도 각 지역마다 큰 차이가 있어 여러 종류의 건축형식이 산재해 있다. 모두 그 지역의 풍토와 문화성을 적절하게 반영하여 각 종 건축유형들이 발전했다. 건축은 오랜 역사동안 한·중 양국의 교류가 있었던 대표적 문화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사상개조, 즉 공산주의적 인간으로 키우는 것이라 풀이한다. 그리고 교육 사업에서 견지할 원칙을 제시한 바, ① 당성 노동계급성의 구현, ② 주체의 확립, ③ 교육과 혁명실천의 결합 등이라고 한다. 북한은 당성 노동성의 구현과 관련, 사회주의 교육은 혁명의 환경과 목적에 맞도록 전개해야 한다는
2-2 사상적 배경
2-2-1 최인훈이 소설에서 희곡으로 전환한 배경
① 문학적인 역정의 필연적인 단계
- 소설을 쓰면서 느꼈던 예술 작품 형상화의 한계를 희곡으로 극복
② 언어의 한계성
- 소설은 자기도 알지 못하는 디테일을 집어넣어야 하는데 비해, 희곡은 대본을 쓰 는 사람
최인훈, 오태석, 이현화 등은 민속 연희 형식(탈춤,
판소리, 굿, 마당놀이)을 빌어 전통극의 양식화를
시도하거나 역사, 고전 설화 등에서 소재를 취했다.
70년대의 실험양식은 서구의 극 양식을 우리식대
로 재창조하는 양식이 활발하였다.
우리의 전통극을 현대적으로 계승하려는 노력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