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적 관점과 집단주의를 대규모 노동계급 운동에 반영한 1830년대, 40년대의 영국 차티스트 등이 있다.
그들 대부분의 선행자와 달리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사회주의를 매력적인 청사진이 펼쳐질 수 있는 관념이 아니라, 고전경제학이 처음으로 발견하고 또 분석하려고 했던, 자본주의 발전법칙의
개념을 고전적 선(善)과 비교하면, 자유는 정치적 선, 생명은 육체적 선, 그리고 소유는 외면적 선으로 비교할 수 있다. 결국 로크에 있어서 인권의 문제는 소유권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는데, 여기서 우리는 권리와 소유가 얼마만큼 연관되어 있는가를 생각해보아야 한다. 로크는 『시민 정부론의
자본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의 태도는 부분적 개혁이기 보다는 전면적 거부였다. 마르크시스트의 복지개념은 복지제도보다 복지사회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 관점은 사회행적학적 관점과 비교해 볼 때 더욱 명백하게 된다. 첫째로, 마르크시스트 복지관과 사회행정학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다. 양
및사상
그는 고전경제학이 구성해 놓은 법칙이 한 개념의 시간성을 배제한 일반화에 지나지 않는다고 배격하고 대신 인간의 경제 행위도 다른 인간 행위와 마찬가지로 그것이 형성되어진 사회적 맥락에 입각하여 분석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경제 행위가 공리주의적이고 쾌락주의
개념의 추세가 지배적인 세계정치경제의 구조와, 경제전쟁에 국가의 총력을 경주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한국은 과거 그 어느 때 보다도 주변국과의 긴밀한 협조뿐만 아니라 경쟁국과의 협력과 대화를 통한 경제발전과 안보의 확보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무역시장과 경제협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