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생관이나 문화를 단면적으로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다.
1) 죽음의 미화
일본은 죽음이라는 것에 대해 하나의 미의식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문화적 특성 중에 반대의 상황을 통하여 부각되는 미를 즐기는 것이 있는데(굳이 예를 들자면, 여름에 수박을 더욱 맛있게 먹기 위해 소금을 뿌려
Ⅰ. 개요
삶과 죽음을 대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것을 동격화 하여 통합시킨다는 면에서 만적의 소신(재)은 한국적 사생관(死生觀)의 단면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등신불」에는 이와 같이 살면서 항상 죽음을 염두에 두어야 하는 - 죽음을 항상 기억하라는 메멘토 모리 -
사생팬의 사생이 私生이 아니라 死生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위험한 도로위의 질주, 며칠씩 밤을 새며 건강을 해치는 일 등은 목숨을 담보로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소위 사생팬질 팬질이란 팬으로서 행동하는 것으로 어떤 대상을 좋아하고 알고 싶어 하는 것에서부터 적극적으로
Ⅰ. 불교적 상상력
「등신불」은 나의 삶의 이야기에 대응하는 만적의 죽음의 이야기가 골격을 이루고 있지만, 나의 이야기는 내부 즉, 만적의 이야기를 드러내기 위한 외형에 불과하다. 삶의 문제/죽음의 문제라는 대칭적 구도를 갖고 있으나 나의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이다. 죽음의
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선진시대(先秦時代)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