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고시조(古時調)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지인(知人)간의 별리(別離)를 슬퍼하는 이별 애상(離別哀傷)의 노래라든지, 임과 이별한 후 혼자 자는 방에서 떠나간 임의 무정함을 원망하면서도 그 임을 못 잊어 사모하는 내용의 공규 원모(空閨怨慕)를 읊은 노래, 시골에
생겨나고 향유층들에 의해 재담과 사설이 확장되어 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두껍전>초기 작품과 후대에 창작된 <두껍전>을 살펴보면 사설 확장의 차이를 확연히 알 수 있는데 이것은 단순한 사설확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품의 소설적 요소와 등장인물의 성격 유형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
사설시조와 평시조의 이러한 차이는 시조 자체 때문이라기보다는 그것을 짓고 향유하는 주인공들의 사상의 변화에서 말미암은 것이다. 선초 사대부들이 단아하고 여유 있는 생활을 노래하기에 적합한 것이 평시조라 한다면, 후기 市井人들의 바쁘고 거친 세계를 노래한 것이 사설시조라 할 수 있기 때
변화(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따라서 방송수용자의 수용형태를 잘 파악하여 그들의 수요욕구를 잘 충족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좋은 방송은 시청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고 그 방송국에 대한 좋은 이미지로 이어져 그 방송국의 드라마라든지 교양프로, 뉴스등을 즐겨보게 된다. 방송프로그램은 편성
신년사의 의의
북한에서는 ‘신년을 맞이하면서 전국 인민에게 고함’이라는 제목의 신년사를 45년에 발표한 이래 신년사, 축하문, 연설, 공동사설의, 형식으로 매년 발표하여왔다. 57년, 87년은 신년사가 없었다.
그러나 金日成사망 후 북한은 매년 1월 1일자 당보인 <로동신문>, 군보<조선인민군>,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