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294수 가사 11수 내용별로 분류 120여수가 3대 가집에 없는 것들임
*근화악부 : 정조 미상 시조394수 가사 7수 주제별로 분류
*병와가곡집 : 정조 이형상 시조 1109수 1956년에 발견된 시조집.1권 1책의 사본, 정조 때 이형상이 엮은 것으로 추정.
*가곡원류 : 고종 13(1876) 박효관, 안만영 시조 839수 가사17
시조향유층이 중인으로 옮겨지면서 사설시조가 발생한다는 주장이 있으며, 최두한은 17세기말부터 중·서리층에서 전문적인 歌客이 출현하여 상층문예인 시조의 향유에 참여해서 시조발전에 새 전기를 찾아냈다고 한다. 이능우는 사설시조를 귀족계층의 시가형식인 시조와 병행하여 서민층 속에서 上
사설시조는 그 형태의 특이함 못지않게 내용 또한 다양하다. 내용적인 분류는 학자마다 다르지만, 남녀 간의 애정을 다룬 내용(임에 대한 사랑과 그리움) 과 사회와 신분제도에 대한 비판과 풍자, 익살과 재담이 담긴 내용 등 현실적인 주제를 생생하게 묘사한 것들을 공통적인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시조의 형식상 특징
기녀시조의 형식은 크게 평시조와 사설시조, 엇시조, 연시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가운데 기녀시조는 사설시조나 연시조 같은 변형시조보다는 평시조의 정형이 전하고 있다. 평시조는 양반계급에 의하여 형성되었고, 또 그들에 의하여 전용으로 향유되었던 형식으로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