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설과 영웅소설
영웅소설은 매우 유사한 이야기들이 서로 얽혀서, 각각의 작품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영웅소설은 각각의 개별 작품에 대한 연구보다는 전체를 총괄하여 연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또한 대개의 고전소설이 그러하지만, 특히 영웅소설의 경우는 그 작
소설 <미지의 걸작>에서 기본 줄거리와 몇몇 이름만을 따왔을 뿐, 사실소설의 내용에는 크게 충실하지 못했다. 또한 <누드모델>을 단순히 예술이 창작되는 과정을 다룬 영화로 볼 수만도 없는 것이, 리베트는 주인공들의 관계를 엉성하게 짜놓은 데다가 완성된 그림 - '아름다우나 싸움을 일으키는 여인
소설은 침체 상태에 빠진 한 전기공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자원 부임한 치아오공장장이 갖가지 장애에도 굴하지 않고 공장의 개혁을 이루어나가는 모습을 통해, 4개현대화의 추진 과정에서 존재하는 저해 요소를 해부하면서 개혁의 당위성을 주장하고 개혁자들을 찬양했다. 이처럼 공업, 농업
2. 사실계소설의 길
송철호에 따르면 임진왜란 때 활약했던 인물들을 입전한 전 작품 중 항전인물을 입전하고 있는 것은 대략 40여 편이다. 이들 중에는 외세로부터 나라를 지키려고 고군분투한 한 무명 장수의 삶을 그린 「양산숙전」을 비롯하여 노비라는 신분적 제약을 극복하고 전쟁에서 큰 공
중국문학은 (1) 1976-1985 (2) 1985-1989 (3) 1989- 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개성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징적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신시기 중국 문학의 이러한 변모는,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신시기 중국 사회의 전반적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형성된 오늘날 중국인의 사상 감정을, 그에 걸맞는 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