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한국사실주의문학(리얼리즘문학)
1. 4.19가 우리문학에서 가지는 의미
갑자기 4.19가 나와서 조금은 이상했을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리얼리즘을 논의할 때, 항상 등장하는 사건이 바로 이 4.19 혁명인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리얼리즘이란 사조가 횡행하기 위해서는 중산층
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
리얼리즘에 사회주의를 가미해서 리얼리즘을 발전시켜나감. 사회적 현실, 역사적 현실에 대한 소재를 벗어나면 안 된다.
(1933~1940) 등으로 변모하면서 전개되어 왔다. 장사선,『한국의 리얼리즘문학론』(서울, 새문사, 1992), 199~200쪽
2. 代表的 作家와 作品
한국의 사실주의는 주관성을 배제하고
문학
1) 프랑스
발자크는 「인간喜劇」에서 19세기 전반기 프랑스의 도시와 시골생활을 그렸다. 가장 철저한 사실주의의 전통을 정확하게 표현한 최초의 작가는 플로베르였다. 그의 걸작 「보바리 夫人」은 인간타락에 관한 냉철한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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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서구(서방, 서양)의
문학 작품이라고 하는 작은 거울 속에 그 모두를 도저히 균형 있게 비추어 낼 수 없다. `사실주의는 솔직한 개성, 완벽한 표현을 의미한다. 따라서 관계라든가 모방이라든가 유파라든가 하는 것은 바로 사실주의의 공격 대상이다.`라고 선언한다. 그러므로 다른 선택이 없어서 사용이 묵인된 사실주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