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성평가의 정의
사용성평가란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행동을 면밀하고 또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불편을 최소화 하고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론을 일컫는다.
실제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 환경을 고려하고, 사용성(혹은 사용 품질)을 향상시키는 공학적인 활동이라고 볼 수도 있다.
사용성에는 문제가 있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어떻게 개선하면 되겠는가를 다음의 연구 방법으로 연구하기로 했다.
2. 연구방법
1) 문헌조사
사용성평가 방법론과 휴리스틱 평가 기준, 결과 분석 방법, 사용성평가의 보고서 양식 등을 조사했다.
2) 휴리스틱 평가
① 자체평가 : 샘플샵의 사용
2009-1. 인간공학 및 실험
1. 요약서
프로젝트명
작업 흐름도 기반 웹 위젯 기능 사용성평가
(Workflow-based Usability Evaluation of Web Wedget Functions)
팀 명
인간공학 및 실험 1
소속 기관명
○ 연구목표
국내․외 상용화된 웹 위젯 기능을 분석하여 이에 따른 사용성평가 모델을 설계하고 평
2-1 GUI 구성요소와 원칙
① GUI 정의
② GUI의 구성요소 개념 이해
③ 인지 메카니즘
④ 디자인 프로세스
⑤ 아이콘 디자인의 요소와 표현
⑥ 아이콘 디자인의 원칙
2-2 그래픽 아이콘과 사용성 향상의 상관관계
① 정보전달의 신속성과 연상작용 용이
- 시각언어로서 text 보다 빠른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