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1)전반적 양상
고려가 망하고 조선왕조가 들어서면서 불교를 이념으로 삼은 귀족을 대신해 유학을 내세우는 사대부가 집권층으로 등장하였다. 사대부는 신분적 특권보다 스스로 쌓은 실력을 정권참여의 자격요건으로 삼고 도의와 염치에 입각하여 백성을 다스리겠다고
(1)약전
자는 덕회(德晦), 호는 여헌(旅軒)이다.
고려 상장군 금용(金用)의 후손이며 덕녕부윤(德寧府尹) 안세(安世)의 8대손으로 증 이조판서 열의 아들로 명종 9년(1554)에 인동 남산에서 태어났다.
7세때 글을 배우기 시작했고 8세 때 부친을 잃고 11세때 학자인 신당 정붕의 아들 정각(鄭慤)이 보고 "
사우의 건립주체
사우의 건립 주체는 대체로 제향자와 혈연지연학연 등으로 밀접한 관련을 지닌 자들이다. 또한 이들은 대부분 향촌 사회에 강력한 기반을 가진 사족집단이었다. 사우의 건립은 대체로 후손에 의한 경우, 문인에 의한 경우, 향인에 의한 경우로 나눌 수 있으며, 각기 나름대로의 특색을
대한 성애적 열광은 상상을 초월했다. 당시 주루와 극장 안은 술자리 시중을 들며 노래하던 수많은 미소년들이 넘쳐났다. 명대 말기에는 남성이 전문적으로 매음하는 장소인 남원이 문전성시를 이뤘고, 청대의 수도 북경에는 주로 여자 배역을 맡는 소년 배우들의 도제집단인 사우제가 출현했다.
사우, 문인의 분포 지역과 그의 족적이 미친 범위는 경상우도를 벗어나기도 했지만, 17세기 후반 이래 남명학파의 지역적 범위는 대체로 위에 열거한 지역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산해정 시절에는 경의와 뇌천 및 경전공부를 통해 학문을 쌓아 나갔고, 계부당.뇌룡정 시절에는 『심경』, 『근사록』